BT·ET plus FT에 기반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팀
Global Innovative Human Resource Development Team for Realizing the Creative Economy Based on BT, ET plus FT

QUICK MENU
  • 로그인
  • 사이트맵
  • 고려대학교
  • KUPID

세부전략

■ 교육영역의 세부전략



제 1 전략: 글로벌 교육 역량 강화

1) 글로벌 스탠다드 커리큘럼 개발: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커리큘럼을 정립하기 위해 해외 우수대학의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고, 2020년까지 미래 융합산업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.

2) 해외석학 및 우수교수 유치: 우수교수 특별 초빙제도를 통해 BT․ET․FT 분야에서 학문적 명성이 높은 석학이나 연구실적이 탁월한 학자 등을 초빙하여 교육품질과 경쟁력을 더욱 제고할 것이다.

3) 해외 주요 대학과의 공동학위제 확대: 해외 우수 대학과 공동학위제도를 운영하여 명실 공히 융합교육으로 길러진 글로벌 인재를 배출할 것이다.


제 2 전략: BT․ET․FT 분야 융합산업 진출 확대

1) 융합산업 부문에의 진출 확대: BT․ET․FT 융합산업 부문의 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업기간 동안 총 100명 이상의 석․박사 학위 수여자를 배출하여 생명보건 및 식품산업, 환경산업의 전문직에 진출하도록 유도할 것이다.

2) 생명, 환경, 식품분야 국제기구 진출 유도: BT․ET․FT 분야와 관련된 국제기구와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턴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제기구에 취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.

3) 산학연 네트워크와 인적교류 확대: 대학을 비롯해 생명보건식품 및 환경자원 관련 기관과 공공기관, 국책연구기관, 민간 연구기관과의 인적교류와 취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.


제 3 전략: 교육 서비스 선진화

1) 장학금 확충과 유학생 유치 확대: 대학원생들이 교육과 연구에만 집중할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 지원을 확충하도록 하고, 외국인 학생비율을 향후 5년 안에 30%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.

2) 외국 대학과의 공동 강의 확대: 해외석학초빙제도와 초청교수제도(Invited Professor)를 활용하여 국내 대학원생에게 세계적 학문흐름의 변화와 새로운 이론 및 실증분석방법을 국내에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다.

3) 교육지원 서비스의 내실화: 방학기간에 BT․ET․FT 융합연구를 위한 기초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단기 캠프를 개최하고, 대학원생들의 경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, 필요 교육과정 등을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이다.




■ 연구영역의 세부전략



제 1 전략: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 추구


1) 해외석학 및 우수교원 채용 확대: 2020년까지 단계별로 1단계 도약기(2013-2014년)에 해외석학 1인, 우수교수 1인, 2단계 성장기(2015-2016년)에 해외석학 2인, 우수교수 1인, 3단계 안정기(2017-2019년)에 해외석학 2인, 우수교수 2인을 충원할 계획이다.

2) 연구지원제도 강화 및 연구 인프라 확충: 외국인교수 초빙 활성화 제도, 해외석학 초빙교수 제도, 우수교원 특별초빙 제도, G-class 국제 화상강의를 위한 객원교수 제도 등을 운영하고 연구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차등 지급을 통해 원활한 연구 수행을 위한 여건을 마련한다.

3) 학제 간 융합연구 확대를 통한 프론티어 연구 수행: 대학 내 인접학문 분야와의 공동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, 2단계 BK21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생명자원연구소 산하에 설립한 『응용경제연구센터』를 『Food and Resource Economics Research Center (FRER 센터)』로 개명하고 기능과 역할을 확대한다.


제 2 전략: 국제 연구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연구 확대


1) 외국 대학과 공동학위제-공동지도교수제 확대: 본 사업팀 소속 학과와 EU 4개 대학 간 체결한 한-EU 공동석사학위제의 운영을 통해 인재양성 뿐만 아니라 참여 교수진과의 공동지도교수제를 이용하여 공동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.

2) MOU 체결 대학과의 국제 연구네트워크 구축: 해외 우수 대학과 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동 연구를 수행하며, 향후 보다 다양한 국가의 대학과 학제간 연구네트워크를 확충하여 보다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도모한다.

3) 국제기구 및 국제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추진: OECD, FAO, WTO, USDA, World Bank, ADB(Asian Development Bank), WHO, 글로벌녹색성장기구(GGGI) 등이 진행하는 BT․ET․FT 분야의 연구들을 수주하여 사업팀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공동의 비전을 실현할 것이다.


제 3 전략: 산학연 공동연구 및 정책 R&D 사업 확대


1) 정부 및 공공부문 정책 R&D 사업 적극 참여: 한국연구재단, 농촌진흥청,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(IPET), 농업기술실용화재단,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등이 수행하는 공공부문 R&D 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바람직한 정책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인 이행을 지원할 것이다.

2) 민간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형 개발: 본 사업팀은 2011년부터 대형 식품회사인 (주)오뚜기와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. 이 경험을 토대로 BT․ET․FT 관련 산업과 기업의 경영전략 개발과 산업 및 거시지표 예측 등을 통해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여 실용적이고 가치창조적인 연구를 추구한다.

3) 전문 연구기관과의 연구교류 확대: 사업팀 참여교수들은 여러 국책연구기관들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다. 국책연구기관에 재직한 경력을 지닌 교수 5인이 참여하고 있어 사업팀과 국책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체계를 더욱 확대하고 강화할 것이다.